본문 바로가기
취업과 자격증 꿀정보/취업

50대 취업, 유망 자격증 5탄 (조경기능사: 시험일정, 취득방법, 취업처)

by 데이더블유 2021. 9. 21.

1

반갑습니다.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50대ㆍ60대 취업 유망 자격증 5탄 "조경기능사"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50대, 60대가 되면 정년퇴임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아둔 자금과 연금 등을 통해 노후를 설계하죠.과연, 여러분의 노후는 금전적인 부분만 준비가 되면 괜찮은 것일까요?

아닙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노후를 즐겁게 보내기 위핸 꼭 일도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일이야 말로 우울하고 무기력해질 수 있는 삶에 활력을 불어넣기 때문입니다. 

"조경기능사"는 생활공간을 아름답고 이용하기 편리하게 꾸미고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즉 정원사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60대 이상 취득이 가장 많이 자격증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답니다.

여전히 구인공고도 많고 유망한 자격증인 조경기능사에 대해 더욱 자세히, 낱낱이 알아보도록 합니다. 그럼, 지금 바로 알려드릴게요. 함께 가시죠~! 


조경기능사

조경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실무 역량을 갖추고 조경 시공 작업에 따른 지반 고르기, 나무 심기, 시설물 설치 등의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사람에게 부여하는 자격증입니다.

(1) 조경기능사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2) 조경기능사 자격증
조경기능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 및 실시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입니다.

(3) 조경기능사 시험

조경기능사 시험은 검정형과 과정평가형이 있습니다.

과정평가형은 교육·훈련 과정에 입학하여 교육·훈련을 이수한 후 내부·외부평가를 치뤄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검정형은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기,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i) 필기
- 기능사 시험은 1년에 총 4번 이루어지고 조경기능사는 이 중 1, 2, 3, 4회와 의무검정으로 응시 가능
- 시험과목: 3과목 (①조경일반, ②조경재료, ③조경시공 및 관리)
- 시험 난이도: 조금 어려운 편 (필기 합격률은 40~45% 정도임).
- 시험유형: 객관식 4지 택일형
- 시험문제 문항수: 60문항 (과락 없음)
- 시험시간: 60분
- 원서비: 14,500원 

- 필기시험 면제: 필기시험 합격 자는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함

ii) 실기
- 기능사 시험은 1년에 총 4번 이루어지고 조경기능사는 이 중 1, 2, 3, 4회와 의무검정으로 응시 가능 (필기와 동일)
- 시험과목: 조경작업 (도면작업, 수목감별, 조경실무작업)
- 시험난이도: 중하. 합격률이 상당히 높음 (실기 합격률은 90% 정도임)
- 시험유형: 작업형

- 시험시간: 3시간30분 내외
- 원서비: 30,400원

(4) 조경기능사 시험일정

조경기능사 시험은 연 3~4회 실시됩니다. 2023년 조경기능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5) 조경기능사 합격률

조경기능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의 합격률입니다. 최근 5년간 조경기능사 필기시험 평균합격률은 45.64%이며, 실기시험 평균합격률은 89.6%입니다.

3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6) 조경기능사 취업처

조경기능사 자격증 취득시 조경시설물 설치 공사업체, 공원(실내, 실외), 학교, 아파트 단지 등의 관리부서, 건설회사의 조경부서, 설계용역업체, 한국도로교통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7) 조경기능사 국비지원

조경기능사는 국비의 지원을 받아 보다 저렴하게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국비지원 직업훈련 사이트포털(HRD.Net)에 접속합니다.
둘째, 검색창에 " 조경기능사"라고 입력합니다.
셋째, 본인의 거주지와 가까운 지역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돋보기를 클릭하시면 여러분의 거주지와 가까운 직업훈련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조경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직업훈련 국비지원을 받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한 이후 수강신청이 가능한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방법과 국비지원 가능한 직업훈련 신청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07.30 - [꿀정보/취업]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손쉽게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자세함 주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손쉽게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자세함 주의★)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 오늘은 국비를 지원받아서 저렴하게 직업훈련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바리스타, 제과제빵, 네일아트 등 학원 수강료가 50~60만원인데 20

dayw7.tistory.com

2021.08.03 - [꿀정보/취업] - 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 수강신청 방법 이걸로 끝내기 / 140시간 이상, 미만 과정 다 알려줌 / 직업훈련포털 HRD.Net

 

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 수강신청 방법 이걸로 끝내기 / 140시간 이상, 미만 과정 다 알려줌 / 직업

안녕하세요. 여러분,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은 이후, 그 카드로 직업훈련 수강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 합니다. 국비지원을 통해 저렴하게 직

dayw7.tistory.com


자, 지금까지  50대ㆍ60대 취업, 재취업 유망 자격증 5탄 "조경기능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유익한 정보가 되었을까요? 조경기능사 쾌적한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인력 수요가 증가할 예정이라고 해요.

50대ㆍ60대에 재취업을 희망하시거나 더욱 활력이 넘치는 노후를 보내고 싶으신 분들은 꼭 한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우리는 다음 시간에 더욱 유용한 정보로 만나요. 모두들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