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지식/경제

[하루 15분 경제 공부] 2. GNP, GNI란 무엇인가?

by 데이더블유 2020. 7. 7.

1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

장마가 길게 이어지고 있는 날입니다. 우리 같이 잠시 더위를 피하면서 경제공부로 이 시간들을 더욱 알차게 보내봅시다. 오늘은 어제 학습한 GDP에 이어서 오늘은 GNP와 GNI를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고고고~!

 

1. GNP (Gross National Product)

GNP란 무엇일까요? GNP란, 국민총생산입니다. GDP는 국내총생산이었습니다. 차이가 보이시나요? 그렇습니다. GNP는 국민총생산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생산한 것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속지주의는 영토가 기준이 되는 것이며 속인주의는 사람이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GDP 국내총생산은 대한민국 영토 안에서 일어난 생산으로 영토가 기준이 되어 속지주의를 따른다고 합니다. GNP 국민총생산은 대한민국 국민이 생산한 것으로 사람이 기준이 되어 속인주의를 따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간단한 문제를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한민국 국민인 철수가 외국에 나가 일을 했고 봉급을 받았다. 이는 대한민국 GNP로 측정되는가?

(2) 외국인 Peter가 대한민국에서 일을 하고 봉급을 받았다. 이는 과연 대한민국 GNP에 속하는가?

여러분 정답을 잘 찾아내셨나요? 그렇습니다. 정답은 바로 (1) O , (2) X 입니다. 첫 번째는 대한민국 국민인 철수가 외국에서 일을 하여 봉급을 받았기 때문에 GNP에 속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외국인 Peter가 대한민국에서 일을 하여 봉급을 받았기 때문에 대한민국 GNP가 아닌 Peter 나라의 GNP에 속하게 될 것입니다.

 

2. GNI (Gross National Income)

GNI란 무엇일까요? GNI란, 국민총소득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한 나라의 국민이 소유하고 있는 생산요소를 국내외에 제공한 대가로 벌어들인 소득을 의미합니다. GNI의 특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GNI 핵심개념

i) 일정기간동안
ii) 한 나라의 국민이
iii) 국내외에 제공한 대가
iv) 벌어들인 소득 

먼저, '일정기간 동안'입니다. 이는 GDP에서 말씀드렸 듯이 유량의 개념입니다. 즉 일정기간이 개념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 있습니다. 다시 한번 예를 들어드리면 월급, 연봉 등이 있습니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은 저량입니다. 저량은 일정기간이 의미를 지니지 않는 것입니다. 저량개념의 예로는 통장의 잔고, 외환보유고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한나라의 국민이'입니다. 이는 GNP에서와 같이 속지주의가 아닌 속인주의를 따른다는 의미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주체가 됩니다. 영토가 대한민국이든 외국이든 상관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국내외에 제공한 대가'입니다. 즉 상품과 서비스의 제공을 한 것입니다. 제공한 것에 대한 대가가 있다는 것은 시장가치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벌어들인 소득'입니다. GNI의 I는 Income 수입을 뜻합니다. 사실 GDP는 생산지표이기 때문에 국민소득의 지표는 GNI를 사용해야 합니다. 유엔(UN)과 국제통화기금(IMF) 국제기구는 생산지표로는 실질 GDP를 그리고 소득지표로는 실질 GNI를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기도 합니다.

 

3. GNI vs GNP

GNI(국민총소득)와 GNP(국민총생산)의 차이는 교역조건 변화에 따른 무역 손익의 차이입니다. 즉 소득과 생산의 차이로 인해 형성된 구매력의 차이입니다. 환율로 인한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 입니다.

(1) 교역조건에 따른 무역 손인의 차이

i) 교역조건의 악화
수출가격의 하락 또는 수입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수출품 한단위와 교환되는 수입품의 수량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ii) 교역조건의 개선
수출가격의 상승 또는 수입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수출품 한단위와 교환되는 수입품의 수량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역조건변화에 따른 무역손익의 차이가 바로 GNI와 GNP의 차이입니다.


오늘은 GNP와 GNI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먼저 속인주의와 속지주의를 구분하고 다음으로 생산과 소득을 구분한다면 개념이 흔들리지 않고 잘 정리될 것입니다. 오늘도 문제를 통해 개념 정리를 확실히 하며 마무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문제, 'GNP란 무엇인가?' GNP란 국민총생산으로 사람이 기준이 되는 속인주의를 따른 개념입니다. 반대로 GDP는 국내총생산이며 영토가 기준이 되는 속지주의를 따른 개념입니다.

두번째 문제, 'GNI란 무엇인가?' GNI란 국민총소득으로 일정기간동안 한 나라의 국민이 국내외에 제공한 대가로 벌어들인 소득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오늘도 하루 15분 경제 공부로 금융, 경제, 시사, 상식을 머릿속에 가득 채워보길 바랍니다:) 다음시간에 만나요. 모두들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