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지식/경제

[하루 15분 경제 공부] 5. 실업과 실업의 종류

by 데이더블유 2020. 7. 10.

1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 아침에는 부슬부슬 비가 옵니다. 저는 빗소리로 잠에서 깼는데요. 잠에서 깬 후 잠시 동안 빗소리를 감상했습니다. 왜냐하면 빗소리는 듣고 있으면 마음이 차분해 지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위에 떨어지는 빗소리, 창틀에 떨어지는 빗소리, 빗물이 한데 고여 뭉툭하게 들리는 빗소리 등 조화로운 빗소리로 하루를 시작하니 기분이 좋습니다.

기지개를 쭈욱 켜고 우리 함께 공부하러 출발해 볼까요? 오늘의 주제는 실업과 실업의 종류입니다. 실업의 개념과 종류를 알아보러 가봅시다. 그럼, 다 같이 고고~!

 

 1. 실업

실업이란, 일할 능력과 일할 의사가 있는 사람이 현재 직업을 가지지 못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먼저는 일할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일할 의사 또한 있어야 합니다.

 

둘 중 하나가 없어도 실업은 성립하지 못합니다. 일할 능력, 일할 의사가 있는데도 직업을 가지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면 실업이라고 부릅니다.

(1) 실업자 vs 취업자

i) 실업자
실업자는 지난 4주 동안 수입이 있는 일을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있으며, 만약 일이 있다면 즉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조사기한을 포함하여 지난 4주 동안 수입이 있는 일을 하지 않았어야 합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일이 주어진다면 즉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실업자라고 지칭합니다. 

ii) 취업자
취업자는 조사대상 기간 중 일주일에 수입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 일을 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동일가구에서 주당 18시간 이상 일한 무급인 가족 종사자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농장이나 사업체에 보수를 받지 않고 주당 18시간 이상 일한다면 취업자에 해당합니다. 

 

2. 실업의 종류

실업의 종류에는 마찰적 실업, 구조적 실업, 경기적 실업이 있습니다. 각 개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마찰적 실업

마찰적 실업이란 노동시장에서 노동자와 일자리가 즉시 연결이 되지 못해 발생하는 실업입니다. 마찰적 실업을 탐색적 실업이라고도 합니다.

 

마찰적 실업은 자발적 실업입니다. 그리고 마찰적 실업은 대체로 단기적입니다. 마찰적 실업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업률이 0%인 경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완전고용 실업률의 경우에도 실업률이 0%가 아닙니다. 이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니 꼭 기억하여 주세요. 신규 노동자 혹은 전직자가 노동시장에 진입하면서 직업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일시적인 실업이 발생하게 됩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마찰적 실업은 0%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마찰적 실업을 낮추는 방안은 존재합니다. 마찰적 실업을 줄이기 위한 방안은 첫째, 해고에 대한 사전 예고와 통보입니다. 둘째, 일자리에 대한 정보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노동자가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얻게 된다면 노동자와 일자리가 연결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2) 구조적 실업

구조적 실업이란 경제구조 자체의 변화와 산업 구조의 변화에 따라 노동수요가 변하여 발생하는 실업입니다.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의 구조가 변화합니다. 그에 따라 생기는 사양산업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구조적 실업 또한 언제나 존재합니다. 구조적 실업은 비자발적 실업입니다. 그리고 구조적 실업은 대체로 장기적입니다. 마찰적 실업과 더불어 구조적 실업으로 인해 실업률은 0%가 될 수 없습니다. 경제구조의 변화와 지역 간 노동력 수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조적 실업 또한 완전히 근절할 수는 없으며, 구조적 실업을 낮추는 방안만이 존재합니다. 구조적 실업을 낮추는 방안은 첫째, 마찰적 실업과 같이 해고에 대한 사전 예고 및 통보입니다. 둘째, 기술 구조 변화에 따른 실직자 재교육 시스템을 갖추는 것입니다. 실직자가 기술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필요한 기술들을 잘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이는, 직업탐색 비용과 기간이 줄어들 게 만들 것입니다. 그 결과, 보다 빠른 재취업 연결로 구조적 실업이 낮아지게 될 것입니다. 

(3) 경기적 실업

경기적 실업이란, 경기가 침체되는 불경기시 발생하는 실업입니다. 생산물 시장에서의 총수요의 감소가 노동 시장에서 노동의 총수요 감소로 이어져 발생하게 됩니다. 경기 침체로 수요가 적어지면 기업은 생산을 줄입니다. 생산이 줄어들면 노동자 또한 해고를 당하거나 신규 채용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실업이 바로 경기적 실업입니다.

 

경기적 실업은 마찰적 실업, 구조적 실업과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정부는 불경기일 때 재정정책을 통해 고용을 증진시켜 경기적 실업을 근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찰적 실업과 구조적 실업만 존재하고 경기적 실업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를 완전 고용의 상태라고 합니다. 완전 고용은 실업률이 0%인 경우가 아니라 마찰적, 구조적 실업을 제외한 경기적 실업이 0%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오늘은 실업의 개념과 실업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머릿속에 꼭꼭 눌러 담기 위해 퀴즈를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문제, '실업이란?' 다 대답하셨죠? 그렇습니다. 조사대상 기간을 포함한 4주 동안 수입이 있는 일을 하지 않으나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있으며 일이 주어진다면 즉시 일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탄력을 받아 다음 문제로 가겠습니다.

두 번째 문제, '실업의 종류 3가지는?' 우와~~ 맞습니다! 마찰적 실업, 구조적 실업, 경기적 실업입니다. 

오늘도 유익한 시간이 되셨나요? 저는 여러분과 함께하는 경제 공부 15분이 재밌고 유익했습니다. 여러분도 그러했기를 바라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파이팅합시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