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지식/경제

[하루 15분 경제 공부] 6. 인플레이션이란?

by 데이더블유 2020. 7. 11.

1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기분 좋은 주말입니다. 토요일 저녁을 잘 보내고 계신가요?

그동안 보지 못했던 드라마를 보신 분들도 계실 테고, 독서를 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또 코로나로 인해 어렵긴 하지만 조심하며 휴식의 시간을 보내고 오신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우리 몸은 에너지가 한정되어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소모된 에너지를 채워주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주말에 재충전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시길 바라며, 짧고 굵게 하루 15분 경제 공부를 해보도록 합시다. 오늘의 주제는 인플레이션입니다. 그럼 힘차게 공부하러 가 볼까요? Let's go!

 

1.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란,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그럼 먼저 물가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가는 평균적인 가격 수준을 뜻합니다. 개별적인 가격으로는 가격의 변화를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평균적인 가격 수준으로 가격의 변화를 판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물가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수치로 나타내는 것을 물가 지수라고 합니다. 물가지수에는 1. 소비자 물가지수 2. 생산자 물가지수 3. GDP 디플레이터 등이 있습니다.

물가가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현상을 인플레이션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물가의 변화를 통해 인플레이션의 개념이 설명됩니다. 그리고 소비자 물가지수, 생산자 물가지수, GDP 디플레이터 등을 사용해 인플레이션의 비율을 계산할 수 있게 됩니다.

 

2.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효과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크게 2가지로, 수요의 측면과 비용의 측면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인플레이션의 원인

i)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이란, 총수요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을 의미합니다. 

ii))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이란, 총공급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을 의미합니다. 

(2) 인플레이션의 효과

i) 긍정적인 효과
화폐보다는 실물 경제를 선호하게 만들어 경기가 활성화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물가가 상승할 경우 소득도 오르기 때문에 실질소득이 증가해 삶의 질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ii) 부정적인 효과
저축의 실제 가치를 하락하게 만듭니다. 그로 인해 기업의 설비 투자를 위축시켜 생산 능력이 저하되게 만듭니다. 이는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고 국민총소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구두창 비용: 물가가 상승하면 명목이자율이 상승합니다. 저축 또는 투자를 할 경우,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것에 기회비용이 증가합니다. 그래서 자주 금융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금융기관을 자주 방문하다 보니 구두 밑창이 닳게 된다 하여 구두창 비용이라 부릅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한 용어입니다.

- 메뉴 비용: 기업이 물가 상승에 맞춰 제품과 서비스 가격을 조정할 때 드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식당의 식자재 값이 오르내릴 때 가격도 조정되는데 그럼 메뉴판의 가격을 조정해야 합니다. 메뉴판의 조정비, 고객 불만 관련 등 다양한 유형적, 무형적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데 이를 총칭해 메뉴 비용이라고 합니다.

3. 인플레이션의 종류

(1) 하이퍼 인플레이션

하이퍼 인플레이션이란, 통화량의 급속한 증가로 화폐 가치가 급속하게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초인플레이션이라고도 부릅니다. 하이퍼 인플레이션의 경우, 주로 정부가 무리하게 화폐를 발행하여 발생합니다. 정부가 재원 조달의 목적으로 무리하게 화폐를 발행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폐적인 현상으로 보기 어려워 일반 인플레이션과는 구별되어야 합니다.

(2) 애그플레이션

애그플레이션이란, 농업을 뜻하는 영어 단어 [Agriculture]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농산물 가격이 솟구침에 따라 일반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3) 에코플레이션

에코플레이션이란, 생태를 뜻하는 영어 단어 [Ecology]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환경적 요인에 의해 야기되는 인플레이션을 뜻합니다. 오늘날 지구온난화와 생태계 파괴로 인해 가뭄, 홍수, 지진, 산불 등 다양한 기상 이변과 재해들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기업들은 제조 원가를 높이게 됐고 이에 소비재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4)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이란,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인플레이션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인플레이션의 경우, 화폐보다 실물을 선호하게 만들어 경기를 활성화시키는 큰 장점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디플레이션의 경우는 장점보다 단점이 훨씬 커 공포의 대상이 됩니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이유는 시중에 유통되는 통화의 양이 재화와 서비스의 양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에 따라 화폐의 가치는 오르고 이와 반대로 물가는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5) 디스인플레이션

디스인플레이션이란, 물가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는 있지만 물가상승률은 줄어드는 때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물가상승률이 12%, 2021년 물가상승률이 8%, 2022년 물가상승률이 5%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오늘은 인플레이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플레이션의 개념과 발생 원인, 그리고 효과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조금 어려운 개념들이 나왔지만, 그래도 여러 번 읽어보고 용어들이 좀 더 익숙해지면 훨씬 이해가 잘 되실 거예요.


용어들에 좀 더 익숙해질 수 있도록 오늘도 퀴즈로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문제, '인플레이션이란?' 그렇습니다. 인플레이션이란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주요 원인으로는 수요의 증가와 비용의 인상으로 발생합니다.

두번째 문제, '인플레이션의 종류 3가지를 말해보세요.' 하이퍼 인플레이션, 애그플레이션, 에코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디스인플레이션) 와~~ 정답입니다!! 짝짝짝!!

세번째 문제, '디스인플레이션은 무엇인가?' 정답은?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는 있지만 물가상승률, 퍼센트가 줄어드는 때를 의미합니다.

모두들 잘 대답하셨죠? 그럼, 더 유익한 내용으로 다음 시간에 만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