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과 자격증 꿀정보/국가기술자격증

가스기능사 : 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률, 진로·전망 다 알려줌!

by 데이더블유 2022. 9. 25.

1

반갑습니다.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가스기능사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은 기능사 < 산업기사 < 기사로 등급이 나뉘어져 있는데요. 그중 가스기능사 자격증은 기능자 자격증만으로 상당히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이랍니다.

특히, 가스기능사 필기시험은 합력률이 25~30% 정도 밖에 되지 않는 난이도가 어려운 시험이예요. 그말인 즉은 난이도가 있는 만큼 자격증의 희소성과 가치가 크다는 의미겠죠?

가스 관련 업무와 직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경쟁력 있는 가스기능사 자격증 취득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런 여러분을 위해 가스기능사에 대해 낱낱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그럼, 우리 함께 살펴보러 가시죠. 고고!

가스기능사

가스기능사란, 고압가스의 제조, 저장 및 공급시설, 용기, 기구 등의 제조 및 수리시설을 시공, 조작, 검사하기 위한 기술적 사항의 관리, 생산공정에서 가스생산기계 및 장비를 운전하고 충전하기 위해 예방조치 점검과 고압가스충전용기의 운반, 관리 및 용기 부속품 교체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부여하는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가스기능사 응시자격

가스기능사의 경우, 별도의 응시자격 제한이 없으며 누구나 취득이 가능합니다. 다만, 실업계 고등학교 및 전문대학의 기계공학 또는 화학공학 관련학과라면 취득이 더욱 용이할 수 있습니다.

가스기능사 시험일정

가스기능사 시험은 연간 3~4회 시행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및 특성화 고등학교 필기시험 면제자 의무검정도 실시됩니다. 다만, 이때는 일반인 필기시험 면제자 응시가 불가합니다.

2023년 가스기능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가스기능사 시험과목

i) 필기시험
- 시험과목: 3과목
① 가스안전관리
② 가스장치 및 기기
③ 가스일반
- 시험유형: 객관식, 전과목혼합
- 시험시간: 60분
- 문항수: 60문항
- 합격기준: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과락 없음!!)

ii) 실기시험
- 시험유형: 가스실무 복합형(필답형 + 동영상), 2021년부터 배관작업 시험 제외
- 시험시간: 2시간(필답형-1시간 / 동영상-1시간)
- 합격기준: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가스기능사 합격률

아래의 표는 2018~2022까지 최근 5년간의 가스기능사 시험 합격률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가스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이 꽤나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이에 최근 5년간 가스기능사 필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31.84%정도로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가스기능사 실기시험의 합격률은 필기시험에 비해 높은 편으로 평균 합격률이 49.72%입니다.

3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가스기능사 진로·전망

먼저 가스기능사 취득 후 진출할 수 있는 업체는 ①고압가스 제조업체, ②고압가스 저장업체, ③고압가스 판매업체, ④기타 도시가스 사업소, ⑤용기제조업소, ⑥냉동 기계제조업체 등 전국의 고압가스 관련업체가 있습니다.

최근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과 산업의 발달로 연료용 및 산업용 가스의 수급 규모가 대형화되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도 도시가스 확대방안을 펼치고 있어 가스기능사의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스기능사 접수처

가스기능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에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시험 응시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접수처: https://www.q-net.or.kr/

 

Q-Net 자격의 모든 것

 

www.q-net.or.kr

- 필기시험 응시료: 14,500원
- 실기시험 응시료: 32,800원


자, 여기까지 가스기능사의 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률, 진로·전망, 접수처 등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을까요~? 산업이 발달하면서 가스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고 그에 따른 안전 관리를 위해 가스기능사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 중입니다.

이렇게 전망좋은 가스기능사 국가기술자격증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해당 내용 참고하셔서 자격증 취득 도전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우리는 다음시간에 만나요. 모두들 안녕 :)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취업 잘되는 자격증 TOP. 10 (1위, 2위)

 

자격증 취득시 월평균 20만원 이상 더 받는다고? 취업 잘되는 자격증 TOP. 10 (1위, 2위)

여러분,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이 따로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취업이 특히나 잘되는 자격증이 있다고 합니다. 취업을 준비하거나, 이직에 생각이 있는 분들은 모두 주목해주세요! 2019

dayw7.tistory.com

취업 잘되는 국가 자격증 TOP. 10 (3위, 4위, 5위)

 

취업 잘되는 국가 자격증 TOP. 10 (한식조리기능사, 전기기사, 토목기사)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TOP.10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부터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3위부터 5위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그 전에 잠깐! 혹시 취업이 잘되

dayw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