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과 자격증 꿀정보/국가기술자격증

대기환경기사 : 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률, 대기환경산업기사와의 차이점 다 알려줌!

by 데이더블유 2022. 11. 13.

1

반갑습니다!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대기환경기사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시간, 대기환경산업기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 대기환경산업기사의 상위 자격증이 바로 대기환경기사 자격증이랍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 먼저 알려드릴게요! 과연, 대기환경기사와 대기환경산업기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먼저, 대기환경기사와 대기환경산업기사는 시험 과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기환경기사는 연소공학이라는 한 과목을 더 보게 됩니다. 더욱 자세한 시험과목은 아래에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그리고 다음으로는 실무에서 차이가 납니다. 첫째, 대기 측정업체에 입사시 호봉수 차이가 있습니다. 경력인정에서 차이가 있죠. 그리고 둘째,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없이 대기환경산업기사 자격증만 소지하고 있다면 1종 사업장 취업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대기환경기사 자격증이 대기환경산업기사 자격증보다 취업의 폭이 넓답니다. 그럼, 여러분의 취업 선택 폭을 넓힐 수 있는 대기환경기사 자격증의 모든 것을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다들 준비되셨나요? 우리 함께 대기환경기사 자격증을 알아보러 가시죠! Let's go! 

대기환경기사

대기환경기사란, 대기오염 상태를 측정하고 대기오염의 방지 및 개선에 대한 방법을 연구하며 대기오염방지시설을 설계·개발하는 전문가에게 부여하는 자격증입니다.

대기환경기사 응시자격

대기환경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별도의 응시자격이 존재합니다. 응시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 조건  중 1가지 이상은 부합하여야 시험응시가 가능합니다.

① 기능사 + 실무경력 3년
② 산업기사 + 실무경력 1년
③ 대졸, 졸업예정자(관련학과), 3년 과정 수료 후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생 응시가능
④ 3년제 전문대졸 + 실무경력 1년
⑤ 2년제 전문대졸 + 실무경력 2년
⑥ 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
⑦ 산업기사 수준 훈련과정 이수 + 실무경력 2년
⑧ 실무경력 4년

※ 관련학과: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대기과학, 대기환경과학, 지구환경학, 지구시스템과학 등 환경·에너지 직무 분야와 관련되는 학과로 대부분의 이공계 응시 가능

2023년 대기환경기사 시험일정

기사 자격증 시험은 연 3~4회 시행되며, 2023년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시험은 3회 시행됩니다. 올해 3,4회 기사시험은 통합돼 시행되었으며, 4회로만 표시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3년 대기환경기사 시험일정

 

2023년 대기환경기사 시험일정(+국비지원!!)

반갑습니다. 하루 15분의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2023년 대기환경기사 시험일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대기환경기사의 시험일정과 더불어 국비지원 받아 자격증을 취득하는

dayw7.tistory.com

대기환경기사 시험과목

대기환경기사 필기시험은 대기환경산업기사 시험과목에서 한가지, 연소공학이 추가되어 5과목입니다. 실기시험은 동일한 대기오염방지 실무입니다.

i) 필기시험
- 시험과목: 5과목
① 대기오염개론
② 연소공학
③ 대기오염방지기술
④ 대기오염 공정시험 기준(방법)
⑤ 대기환경 관계 법규

- 시험유형: 객관식 4지 택일형
- 시험시간: 과목당 30분 x 5과목 = 총 150분
- 문항수: 과목당 20문항 x 5과목 = 총 100문항
- 합격기준: 각 과목 100점 만점, 평균점수 60점 이상(과락 존재. 과목당 40점 이상)

ii) 실기시험
- 시험과목: 1과목
① 대기오염방지 실무
- 시험유형: 필답형
- 시험시간: 3시간
- 합격기준: 100점 만점, 총합 60점 이상

대기환경기사 합격률

아래의 표는 최근 5년간의 대기환경기사의 시험 합격률입니다. 최근 5년간 대기환경기사 필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38.92%정도로 난이도가 있는 편이고, 최근 시험 합격률은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와 반면, 대기환경기사 실기시험의 합격률 2020년, 2021년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데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취업난으로 응시자가 2~3배 증가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대기환경기사 진로·전망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소지시 환경오염 측정업체, 환경오염방지 설계 및 시공회사, 정부의 환경공무원, 환경관리공단, 연구소, 학계 및 환경 플랜트회사, 환경시설 전문관리인 등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공공기관, 연구소, 환경직 공무원으로도 진출 가능합니다.

대기환경기사 접수처

대기환경기사는 Q-net에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Q-net을 통한 원서접수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기환경기사 -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www.q-net.or.kr

i) 필기시험 응시료: 19,400원
ii) 실기시험 응시료: 22,600원


지금까지, 대기환경기사의 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률, 대기환경산업기사와의 차이점에 대해 낱낱이 살펴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궁금하던 부분들이 잘 해결되셨나요~? 대기환경기사 자격증은 환경 관련 진로를 선택할 경우, 거의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환경 관련 진로를 희망하신다면 위 내용 참고하셔서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취득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우리는 다음 시간에 더욱 알차고 유용하고 재밌는 정보로 만나도록 합시다. 모두들 안녕♥

대기환경산업기사 : 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률, 진로·전망 다 알려줌!

 

대기환경산업기사 : 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률, 진로·전망 다 알려줌!

반갑습니다.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대기환경산업기사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날 대기오염이 상당히 심해졌죠. 경제 성장 고도화에 따른 결과로 대기오염은 사회적·

dayw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