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과 자격증 꿀정보/국가기술자격증

정보처리기사 : 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률, 출제기준 다 알려줌!

by 데이더블유 2022. 5. 18.

1

반갑습니다!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2020년 고용노동부가 워크넷 채용공고를 분석해 발표한 취업이 잘되는 국가자격증 TOP. 10위 안에 든 자격증입니다. 현대사회가 정보화사회인 만큼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취업에 상당히 유리한 자격증이죠.

그리고 기사 자격증인 만큼 난이도가 아주 쉽진 않지만 자격증 취득시 대부분의 직무에서 우대받고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정보 관련 전공자가 아니여도 응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정보처리기사 합격자의 80%가 비전공자라고 해요. 

자, 그럼 지금부터 정보처리기사 국가자격증의 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률, 출제기준에 대해 낱낱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처리기사에 관심이 있다면 해당 내용 잘 참고하셔서 활용하시길 바래요. 각설하고 우리 함께 출발 하시죠!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자격증입니다. 정보시스템의 생명주기 전반에 걸쳐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며 시스템을 계획, 분석, 설계, 구현, 시험, 운영합니다. 즉, 구체적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 후 설계하고, 해당 시스템 설계를 토대로 코딩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크게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순수경력자 중 하나에 부합하여야 지원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i) 기술자격 소지자
①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기사
②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
③ 산업기사 + 실무경력 1년
④ 기능사 + 실무경력 3년

ii) 관련학과 전공자
① 대졸(졸업예정자)
② 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예정)자
③ 3년제 전문대졸 + 실무경력 1년
④ 2년제 전문대졸 + 2년
⑤ 산업기사수준 훈련과정 이수 + 2년

iii) 순수 경력자
① 실무경력 4년(동일, 유사분야)

* 관련학과: 모든 학과 응시 가능(대졸자 모두 응시가능)
* 동일직무 분야: 모든 직무분야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정보처리기사 시험은 기사시험으로 연 3~4회 시행되고 있습니다. 2023년도 기사 및 산업기사 정기시험은 1회, 2회, 3회(3~4회 통합)로 시행 중입니다. 2023년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정보처리기사 시험과목

i) 필기
- 시험과목: 5과목
①소프트웨어 설계
②소프트웨어 개발
③데이터베이스 구축
④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⑤정보시스템 구축관리

- 시험유형: 객관식 4지 택일형 100문항(150분 / 과락존재)
- 합격기준: 각 과목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각 과목 40점 미만시 과락)
- 응시료: 19,400원

ii) 실기
- 시험과목: 정보처리 실무
- 시험유형: 필답형(150분)
-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응시료: 22,600원

정보처리기사 합격률

최근 5년간의 정보처리기사 합격률입니다. 최근 5년간 필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57.32%이며, 실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34.24%입니다.

3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정보처리기사 출제기준

자격증 공부의 시작에 앞서 출제기준을 먼저 확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출제기준 확인을 통해 공부의 방향성을 잡는다면 공부기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최근 변경된 정보처리기사 출제기준은 2020년 출제기준입니다. "출제기준"을 확인해보고 싶다면 아래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정보처리기사 -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www.q-net.or.kr

정보처리기사 접수처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과학기술통신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원서접수는 큐넷(www.q-net.or.kr)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 지금까지 정보처리기사 국가자격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유익한 정보가 되었을까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시 기업체의 전산실, 소프트웨어·정보통신·시스템 구축 개발업체, 정부기관 등 다양한 곳으로 취업이 가능하니 해당 기업체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보세요.

그럼, 우리는 다음 시간에 더욱 유익하고 유용한 정보로 만나요. 모두들 안녕♥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1.08.16 - [꿀정보/취업] - 취업 잘되는 국가 자격증 TOP. 10 (직업상담사 2급, 용접기능사, 정보처리기사)

 

취업 잘되는 국가 자격증 TOP. 10 (직업상담사 2급, 용접기능사, 정보처리기사)

반갑습니다. 데이더블유입니다^^ 드디어 취업 잘되는 국가 자격증 TOP. 10 마지막 시간이네요. 오늘은 취업이 잘되는 국가자격증 8위부터 10위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격증의 개수는 셀

dayw7.tistory.com

2021.08.09 - [꿀정보/취업] - 자격증 취득시 월평균 20만원 이상 더 받는다고? 취업 잘되는 자격증 TOP. 10 (1위, 2위)

 

자격증 취득시 월평균 20만원 이상 더 받는다고? 취업 잘되는 자격증 TOP. 10 (1위, 2위)

여러분,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이 따로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취업이 특히나 잘되는 자격증이 있다고 합니다. 취업을 준비하거나, 이직에 생각이 있는 분들은 모두 주목해주세요! 2019

dayw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