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과 자격증 꿀정보/국가기술자격증

버섯산업기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기출문제, 합격률 전부 다 알려줌!

by 데이더블유 2022. 3. 11.

1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버섯과 관련된 국가자격증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자격증은 바로 버섯종균기능사의 상급 자격증인인 "버섯산업기사" 자격증입니다. 해당 자격증은 2019년에 신설된 정말 따끈따끈한 자격증이랍니다.

버섯재배는 소득이 높기 때문에 농가 소득작물로 상당히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버섯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시 자영업에 종사하거나, 버섯재배업체ㆍ버섯종균업체에 진출하기 유리합니다. 더욱이 공공기관이나 일반기업에 입사, 승진시에도 우대를 받을 수 있고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가산점을 줘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과연, 버섯산업기사 자격증은 어떠한 자격증인지 시험일정, 시험과목, 기출문제 그리고 합격률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 함께 알아보러 가볼까요? 렛츠 고! 

버섯산업기사

버섯산업기사란, 버섯의 종류와 재배방식에 따라 균주관리, 종균관리, 배지살균, 배지조제, 종균접종, 배양관리, 생육환경관리 및 병해충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생산, 출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에게 부여하는 자격증입니다.

버섯산업기사 응시자격

버섯산업기사의 응시자격에는 별도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해당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관련학과를 전공하지 않은 경우, 버섯종균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버섯산업기사 자격 응시가 가능합니다.

2023년 버섯산업기사 시험일정

버섯산업기사 시험은 연 1회만 시행되고 있습니다. 일년에 단 한번 뿐인 시험인 만큼 일정 확인하셔서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버섯산업기사 시험은 1차-필기, 2차-실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2023년 버섯산업기사의 자세한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버섯산업기사 시험과목

버섯산업기사 필기시험 과목은 4과목이며 실기는 버섯종균작업입니다.

i) 필기시험
- 시험과목: 4과목
① 버섯종균
② 버섯배지
③ 버섯생육환경
④ 버섯병해충
- 시험유형: 객관식 4지 택일형
- 시험시간: 과목당 30분 x 4 = 총 120분
- 문항수: 과목당 20문항 x 4 = 총 80문항
- 합격기준: 각 과목 100점 만점, 평균점수 60점 이상(과락 있음. 과목당 40점 이상)
- 응시료: 19,400원

ii) 실기시험
- 시험과목: 1과목
① 버섯종균작업
- 시험유형: 작업형
- 시험시간: 약 1시간
- 합격기준: 100점 만점, 60점 이상
- 응시료: 40,000원

5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

버섯산업기사 합격률

버섯산업기사는 2019년 처음 신설된 자격증으로 합격률이 높은 편입니다. 지금까지의 평균합격률은 필기 61.57%, 실기 82.27%입니다.

4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버섯산업기사 기출문제

버섯산업기사는 시행된지 얼마되지 않은 자격증이기 때문에 어떤 유형으로 시험문제가 나오는지 많은 정보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기출문제를 참고하셔서 공부 방향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버섯산업기사 기출문제 공유드리니 아래 "공개 문제"를 참고하세요.

버섯산업기사_공개문제.pdf
0.06MB

버섯산업기사 접수처

버섯산업기사 원서접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 큐넷(http://www.q-net.or.kr/)"에서 가능합니다. 사이트를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 먼저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시고 버섯산업기사 자격시험 원서접수 기간 중에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지금까지 버섯산업기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을까요? 해당 자격증은 신설된지 얼마되지 않아 여전히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현재까지 다른 자격증에 비해 취득이 용이하고 잠재적 가치가 크다고 판단됩니다.

버섯재배에 관심이 있는 분이시라면 해당 자격증 취득에 한번 도전해보세요. 그럼, 우리는 다음 시간에 만나요. 모두들 have a good da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