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과 자격증 꿀정보/국가기술자격증

대기환경산업기사 : 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률, 진로·전망 다 알려줌!

by 데이더블유 2022. 10. 26.

1

반갑습니다.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대기환경산업기사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날 대기오염이 상당히 심해졌죠. 경제 성장 고도화에 따른 결과로 대기오염은 사회적·국가적·범지구적 크나큰 문제입니다.

이에 우리나라는 대기오염으로부터 자연과 일상을 회복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탄소제로 정책, 미세먼지 저감정책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대기 환경 분야의 전문기술 및 전문가 양성을 위해 관련 자격증을 제정했죠.

그 중 대표적 자격증이 바로 '대기환경산업기사'입니다. 환경전문가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대기환경산업기사 자격증은 취득과 동시에 환경기술인, 보건관리자, 건설감리원의 자격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매우 유망한 자격증으로 손꼽힙니다.

대기환경 오염이라는 사회적 이슈와 국가적 관심과 지원으로 상당한 유망 자격증인 대기환경산업기사, 과연 어떠한 자격증이며 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률, 진로·전망은 어떻게 되는지 낱낱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각설하고 지금 바로 함께 알아보러 가볼까요? 다함께 렛츠 고! 

대기환경산업기사

대기환경산업기사란, 대기 분야에 측정망을 설치하고 그 지역의 대기오염상태를 측정하여 다각적인 연구와 실험분석을 통해 대기오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는 자에게 부여하는 자격증입니다. 대기환경산업기사의 주요 업무는 대기 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감소 시키기 위한 오염방지시설을 설계, 시공, 운영입니다.

대기환경산업기사 응시자격

대기환경산업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응시자격이 존재합니다. 응시자격은 아래와 같으며 다음 4가지 중 1가지에 부합하여야 응시 가능합니다.

① 관련학과 2년제 이상 졸업자
② 관련 실무경력 2년 이상
③ 동일 및 유사 분야의 산업기사 소지자
④ 학점은행제 41학점 이수자

※ 관련학과 : 대학이나 전문대학의 대기과학, 대기환경공학 관련학과

2022년 대기환경산업기사 시험일정

산업기사 자격증은 연 3~4회 시행됩니다. 2022년 대기환경산업기사 시험은 3회 시행되었습니다.  2022년 제3회, 제4회는 산업기사 시험과 기사 시험이 통합돼 시행되었기 때문에 기사로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2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대기환경산업기사 시험과목

대기환경산업기사 필기시험 과목은 4과목이며 실기는 대기오염방지 실무입니다.

i) 필기시험
- 시험과목: 4과목
① 대기오염개론
② 대기오염 공정시험 기준(방법)
③ 대기오염방지기술
④ 대기환경 관계 법규
- 시험유형: 객관식 4지 택일형
- 시험시간: 과목당 30분 x 4과목 = 총 120분
- 문항수: 과목당 20문항 x 4과목 = 총 80문항
- 합격기준: 각 과목 100점 만점, 평균점수 60점 이상(과락 있음. 과목당 40점 이상)

ii) 실기시험
- 시험과목: 1과목
① 대기오염방지 실무
- 시험유형: 필답형
- 시험시간: 2시간 30분
- 합격기준: 100점 만점, 60점 이상

대기환경산업기사 합격률

아래의 표는 최근 5년간의 대기환경산업기사 시험 합격률입니다. 최근 5년간 대기환경산업기사 필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27.14%정도로 난이도가 꽤나 있는 편입니다. 그리고 대기환경산업기사 실기시험의 합격률은 필기시험에 비해 높은 편이며 평균 합격률은 50.14%입니다.

3

 

대기환경산업기사 진로·전망

대기환경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시 대기오염 배출 일반사업장, 환경오염 측정업체, 환경플랜트 회사, 대기오염 방지 설계 및 시공업체, 환경시설관리 업체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더욱이 공공기관 및 연수소로도 진출이 가능한데요. 환경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보건환경연구원으로 진출할 수 있고 환경직 공무원으로도 진출 가능합니다.

대기환경산업기사 접수처

대기환경산업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필기시험 응시료는 19,400원이며, 실기시험 응시료는 20,800원입니다.

대기환경산업기사 -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www.q-net.or.kr


자, 지금까지 대기환경산업기사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을까요~? 대기환경산업기사는 취득이 쉽지는 않지만 취득시 정말이지 전도 유망한 자격증이랍니다. 환경 관련 업계로 취업을 희망하신다면 꼭 한번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럼, 우리는 다음시간에 더욱 재밌고 유용한 정보로 만나요. 모두들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