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과 자격증 꿀정보/취업

취업 잘되는 국가 자격증 TOP. 10 (한식조리기능사, 전기기사, 토목기사)

by 데이더블유 2021. 8. 11.

1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TOP.10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부터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3위부터 5위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그 전에 잠깐! 혹시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best 1위, 2위에 대해 못 보신 분이 계실까요? 해당 자격 취득시 가장 취업이 잘되었다고 하니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dayw7.tistory.com/93

 

자격증 취득시 월평균 20만원 이상 더 받는다고? 취업 잘되는 자격증 TOP. 10 (1위, 2위)

여러분,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이 따로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취업이 특히나 잘되는 자격증이 있다고 합니다. 취업을 준비하거나, 이직에 생각이 있는 분들은 모두 주목해주세요! 2019

dayw7.tistory.com

구인 공고 중에 4건 중 1건은 채용시 자격증을 요구하거나 우대한다고 합니다. 취업시 자격증이 상당히 중요한 이유를 아시겠죠? 제가 소개해드리는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취업이 잘 될 뿐만 아니라 월 평균임금도 20만원 이상 높아진다고 하니 두 눈을 크게 뜨고 집중해주세요!

그럼, 지금 바로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3위~5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살펴보러 가시죠!

 

3위. 한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란, 우리나라의 고유 음식이나 식사를 만들 수 있는 기능사를 의미합니다.

(1) 응시자격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습니다. (기능사 등급의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따로 없음)

(2) 취득방법
필기시험, 실기시험을 치릅니다. 필기,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취득 가능합니다.

i) 필기
- 상시시험
- 시험과목: 식품위생 및 관련법규, 식품학, 조리이론 및 급식관리, 공중보건에서 한식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관리 (2020년 변경되어 2022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됨)
- 시험 난이도: 쉬움 (기출 위주 2주 정도면 합격 가능)
- 시험문제 출제방식: 문제은행
- 시험유형: 객관식 4지선다형
- 시험문제 문항수: 60문항 (36문제 이상 맞출 시 합격)
- 시험시간: 60분

ii) 실기
- 상시시험
- 시험유형: 한식조리 실무(작업형)
- 시험문제:  31가지 한국요리 중 2개 메뉴가 랜덤으로 출제
- 시험시간: 총 45~70분
- 시험방식: 주어진 재료로 1인분씩 조리해야 하며 감독관 지시대로 조리하여야 함. 

(3)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담당합니다.

★ 한식조리기능사 실기메뉴 알아보기 ★
https://dayw7.tistory.com/95

 

한식조리기능사 실기메뉴 31가지, 여기서 2가지가 실기시험이라고?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메뉴 31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식조리기능사는 취업이 잘되는 국가자격증 4위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그 말인즉슨,

dayw7.tistory.com

 

4위. 전기기사

전기기사란, 전기시설의 안전 관리와 전기 설비의 설계*점검*유지 등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자에게 부여되는 자격증입니다.

(1) 응시자격
i) 전기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전기제어공학과, 전기정보시스템공학과 등 관련 학과 4년제 졸업(예정)자
ii) 동일하거나 유사한 분야의 다른 종목 기사 취득자
*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 분야: (사무*회계*경영 중) 생산관리, (예술*문화*디자인*방송 중) 디자인, 건설, 기계, 정보통신, 안전관리, 환경, 에너지
iii) 산업기사 + 실무경력 1년 이상 보유자
iv) 기능사 + 실무경력 3년 이상 보유자
v) 실무 경력 4년 이상 보유자(동일, 유사한 분야)

(2) 취득방법
필기시험, 실기시험을 치릅니다. 필기,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면 취득 가능합니다. 필기는 과락이 있으며 과락은 40점 미만입니다.

i) 필기
- 기사 시험은 1년에 총 3번 이루어지고 전기기사는 이 중 1, 2, 3회에 모두 응시 가능 
- 시험과목: 5과목 (①전자기학, ②전력공학, ③전기기기, ④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⑤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 시험 난이도: 시험 과목이 대학교 전공과목으로 시험 난의도가 높은 편
- 교재: 배울학, 에듀윌, 다산에듀, 자단기 등
- 시험유형: 객관식 4지 택일형
- 시험문제 문항수: 100문항 (각 20문항 / 40점 미만은 과락)
- 시험시간: 150분 (10:00~12:30) 과목당 30분

ii) 실기
- 기사 시험은 1년에 총 3번 이루어지고 전기기사는 이 중 1, 2, 3회에 모두 응시 가능(필기 시험과 동일함)
- 시험과목: 전기설비설계 및 관리
- 시험유형: 필답 서술형 (단답형, 서술형, 계산형 주관식)
- 시험문항수: 약 13~19문제 
- 시험시간: 150분 (10:00~12:30)

(3)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담당합니다.

 

5위. 토목기사

토목기사는 도로, 철도, 항만 등 토목사업에 대한 시공계획을 검토하고 설계, 시공, 유지 보수 등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자에게 부여되는 자격증입니다.

(1) 응시자격

2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관력 학과: 4년제 대학 전공 토목공학, 건설공학, 구조공학, 농업토목공학, 해양토목공학, 지질공학, 건설토목, 토목환경공학, 토목설계, 측량햑, 철도보선학, 지질학, 자원공학, 지적학, 해양관련학 등

*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 분야: (사무*회계*경영 중) 생산관리, (예술*문화*디자인*방송 중) 디자인, 광업자원, 기계, 재료, 화학, 전기 · 전자, 농림어업, 안전관리, 환경 · 에너지

(2) 취득방법
필기시험, 실기시험을 치릅니다. 필기,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취득 가능합니다.

i) 필기
- 기사 시험은 1년에 총 3번 이루어지고 토목기사는 이 중 1, 2, 3회에 모두 응시 가능
- 시험과목: 6과목 (①측량학, ②응용역학, ③수리수문학, ④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 ⑤토질 및 기초, ⑥상하수도공학)
- 시험 난이도: 난이도가 높은 편
- 시험유형: 객관식 4지 택일형
- 시험문제 문항수: 120문항 (각 20문항 / 40점 미만은 과락)
- 시험시간: 180분 (과목당 30분)

ii) 실기
- 기사 시험은 1년에 총 3번 이루어지고 전기기사는 이 중 1, 2, 3회에 모두 응시 가능(필기 시험과 동일함)
- 시험과목: 토목설계 및 시공 실무
- 시험유형: 필답형
- 시험시간: 180분

(3)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담당합니다.


자, 지금까지 취업이 잘되는 국가 자격증 3위~5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어떠셨을까요? 도움이 되셨을까요? 여러분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보너스, 꿀팁갑니다!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3위,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원하신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보세요. 국비 지원으로 저렴하게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발급 관련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니 관심있는 분은 참고하세요.
https://dayw7.tistory.com/86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손쉽게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자세함 주의★)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 오늘은 국비를 지원받아서 저렴하게 직업훈련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바리스타, 제과제빵, 네일아트 등 학원 수강료가 50~60만원인데 20

dayw7.tistory.com

취업 잘되는 자격증 4위, 전기기사와 5위, 토목기사는 응시자격이 있었죠. 대졸자가 아닌 분들 상심하지 마세요. 우리에겐 학점은행제가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응시자격을 충족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고려해보세요. 

자, 그럼 다음시간에는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6위~10위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다음 시간에 만나도록 해요. 모두들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