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지식/경제

[하루 15분 경제 공부] 29. 총, 한계, 평균

by 데이더블유 2020. 8. 2.

[하루 15분 경제 공부] 29. 총, 한계, 평균

 

반갑습니다.^^

데이더블유입니다.

주말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음 주를 생각할 때, 기분이 좋으신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다음 주가 많은 분들의 휴가이기 때문입니다. 가족들과 또는 친구들과 휴가 계획을 잘 세우셨나요? 항상 안전 유의하시면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즐거운 휴가가 되시길 바랍니다.

휴가에 앞서 신나는 마음으로 경제 공부를 하러 가볼까요? 오늘의 주제는 총, 한계, 평균입니다. 먼저는 총비용, 한계비용, 평균비용을 배워볼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총생산, 한계생산, 평균생산을 알아보도록 할 것입니다. 모두들 준비되셨나요? 다 같이 힘차게 출발~!!!!!

 

1. 총비용, 한계비용, 평균비용

(1) 총비용

총비용이란, 기업이 생산과정에 투입한 모든 금액입니다. 

(2) 한계비용

한계비용이란, 기업이 재화를 1개 더 생산할 때 드는 추가적인 비용입니다.

i) 총비용함수를 미분하면 한계비용입니다.

예) 총비용함수가 P = 4Q² + 5Q 인 경우, 이를 미분하여 한계비용은 8Q + 5 입니다. 

ii) 총비용 곡선상의 점에서 접선의 기울기가 해당 생산량의 한계비용입니다.

 

(3) 평균비용

평균비용이란, 기업이 해당 재화를 생산하는데 평균적으로 드는 비용입니다.

i) 총비용을 생산량으로 나누면 평균비용입니다.

예) 총비용함수가 P = 4Q² + 5Q 인 경우, 생산량 Q로 나눠줘서 평균비용은 4Q + 5 입니다.

ii) 총비용곡선의 점과 원점을 연결하는 기울기가 해당 생산량에서의 평균비용입니다.

(4) 평균비용과 한계비용의 관계

i) 평균비용이 증가하는 구간에서는 한계비용이 평균비용보다 큽니다.

- 평균비용 증가 구간, 한계비용 > 평균비용

ii)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구간에서는 한계비용이 평균비용보다 작습니다.

- 평균비용 감소 구간, 한계비용 < 평균비용

 

2. 총생산, 한계생산, 평균생산

(1) 총생산

총생산이란, 가변요소를 투입했을 때 생산된 재화의 총량입니다.

 

(2) 한계생산

한계생산이란, 가변요소를 추가적으로 1단위 투입했을 때 총생산의 증가분입니다.

i) 총생산함수를 미분하면 한계생산입니다.

ii) 총생산 곡선상의 점에서 접선의 기울기가 해당 투입량의 한계생산입니다.

 

(3) 평균생산

평균생산이란, 가변요소를 투입했을 때 1단위당의 생산량입니다.

i) 총생산을 가변요소 투입량으로 나누면 평균생산입니다.

ii) 총생산곡선의 점과 원점을 연결하는 기울기가 해당 가변요소 투입량에서의 평균생산입니다. 

 

(4) 평균생산과 한계생산의 관계

i) 평균생산이 증가하는 구간에서는 평균생산이 한계생산보다 큽니다.

- 평균생산 증가 구간, 평균생산 < 한계생산

ii) 평균생산이 감소하는 구간에서는 평균생산이 한계생산보다 작습니다.

- 평균생산 감소 구간, 평균생산 > 한계생산


오늘은 총, 한계, 평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총비용, 한계비용, 평균비용과 총생산, 한계생산, 평균생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쉽지 않은 개념이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정말 멋집니다!

여러 번 회독하여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퀴즈를 통해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문제, '한계비용은 기업이 재화를 1개 더 생산할 때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이다. ( O , X )' 정답은? 그렇죠, 맞습니다. O입니다. 한계비용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문제, '평균비용이 증가할 때, 평균비용이 한계비용보다 더 크다. ( O , X )' 그래프를 떠올려 보세요. 네, 정답은 X입니다. 평균비용이 증가할 때는 평균비용이 한계비용보다 더 작습니다.

세 번째 문제, '한계생산이란 무엇인가?' 짝짝짝짝! 맞습니다. 한계생산이란 가변요소를 추가적으로 1단위 투입했을 때 총생산의 증가분입니다.

열심히 공부한 여러분에게 성공이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도 정말이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