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과 자격증 꿀정보/국비지원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구직촉진수당 이것만 보면 됨 (구직활동 이행 방법까지 다 알려줌)

by 데이더블유 2021. 7. 19.

1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지원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지원내용으로는 생계지원을 위한 지원금(구직촉진수당)취업지원 서비스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지원내용 중 가장 궁금해하시는 구직촉진수당과 이 수당을 받기 위해서 이행해야 할 구직활동, 그 방법을 자세하게 낱낱이 알려드릴게요. 이 포스팅 하나만으로 구직촉진수당과 구직활동이행 방법을 마스터 할 수 있을 거예요. 

설명드리기에 앞서 '내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에 해당이 될까?'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지원대상에 대해 알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지원대상에 된다는 사실! 확인하시고 여러분도 해당 제도의 혜택을 누리세요. 

https://dayw7.tistory.com/73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생각보다 많이 된다던데? (취준생이라면 꼭 신청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소개드린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이어 설명을 드리려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크게 2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했죠. 기억하실까요? 그

dayw7.tistory.com

그럼, 지금 바로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지원내용을 알아보러 갑시다. 구직촉진수당과 구직활동이행 방법 마스터 가즈아!  

 

1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의 지원금: 구직촉진수당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은 생계 안정을 위한 지원금 구직촉진수당을 지급 받습니다. 구직촉진수당은 구직자의 생계 어려움을 보조하여 구직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금입니다. 구직촉진수당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만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일정 중위소득 이상인 2유형은 구직촉진수당 없이 취업지원서비스만 제공받게 됩니다.

(1) 구직촉진수당 금액

구직촉진수당의 총 금액은 300만원입니다. 한꺼번에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6개월에 걸쳐서 지급받게 됩니다. 원칙적으로 50만원씩 6개월간 지원을 받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분할 지급이 가능하며 최소 20만원에서 최대 50만원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5만원 단위로 설정하여 지급 가능합니다. 

(2) 구직촉진수당 신청일

구직촉진수당은 한 달에 한 번 지정일에만 신청 가능합니다.  지정일은 전담 상담사와 최소 3번의 상담을 통해 정하게 되며 지정일이 아닌 날에 지급 신청을 하면 지급이 되지 않으니 이 부분 꼭 유의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까먹을까봐 너무 걱정하는 분 있을까요? 괜찮습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주일 전에, 하루 전에 고용센터로부터 지정일 안내 문자가 옵니다. 그리고 전담 상담사 선생님께서도 지정일에 연락을 주십니다.

 

(3) 구직활동이행

구직촉진수당을 지급 받기 위해서는 한달 지급주기(한달 지급주기 예 7.19~8.18 / 7.29~8.27)에 구직활동 2회를 실시하여야만 합니다. 그러나 꼭 입사지원 2회로만 구직활동을 이행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직촉진수당 수급 가능한 구직활동 이행은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4) 구직활동 이행 인정 가능한 활동

i) 직업훈련(HRD.NET)

- 직업훈련에 참여시 해당 지급주기에 10일 이상의 직업훈련에 참석하고 출석률 80% 이상인 경우 구직활동 2회로 인정.

- 직업훈련에 참여시 해당 지급주기에 10일 미만의 직업훈련에 참석하고 출석률이 80% 이상인 경우 구직활동 1회로 인정.

ii) 취업특강

- 워크넷 취업특강, 단기집단상담 프로그램, 취업희망 프로그램 등  

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

 

워크넷메인 - 구인/구직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취업희망프로그램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자신감 회복과 자기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가대상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구직자 참가인원 :1회 8~

www.work.go.kr

- 사이버진로교육센터 특강 

https://www.work.go.kr/cyberedu/main.do

 

사이버진로교육센터

 

www.work.go.kr

- 수료증 발급이 가능한 취업지원 사이트 특강 

iii) 입사지원서 컨설팅

전담 상담사와 대면 상담을 통해 실시하는 입사지원서 컨설팅은 구직활동 1회로 인정됩니다.

- 이력서 컨설팅

- 자기소개서 컨설팅

- 면접 컨설팅

- 모의면접

iv) 취업활동계획에 따른 입사지원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면 상담사와 함께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합니다. 취업활동계획이란 체계적으로 취업을 준비해 나가기 위해 취업희망 직무와 지역을 설정하고 직업훈련 및 컨설팅 등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구직활동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상담을 통해 함께 설정한 직무와 지역에 맞게 입사지원을 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취업희망 직무를 회계사무원, 취업희망 지역을 서울로 취업활동계획 했는데, 바리스타 직무로 서울에 입사지원을 했다? 그럼 구직활동 1회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 이력서 제출

- 면접


자, 지금까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의 지원금, 구직촉진수당과 구직활동 이행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어떠셨을까요? 궁금한 부분들이 잘 해결되었을까요?

다음 시간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층(만18세~만34세)의 경우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에 모두 참여가능하다고 해요. 

중장년층도 재산과 취업경험을 보지 않고 중위소득에만 부합하면 참여할 수 있다고 하니 한 번 확인해보세요.

그럼, 우리는 다음시간에 더욱 알차고 유익한 정보로 만나요. 모두들 안녕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