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과 자격증 꿀정보/국비지원

6개월 계약직도 실업급여 받을 수 있다고?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by 데이더블유 2021. 4. 23.

1

[6개월 계약직도 실업급여 받을 수 있다고?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데이더블유입니다^^

어느 덧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찾아왔네요. 오늘 따사로운 봄 햇살 아래 잠시 있었는데, 참 기분이 참 좋았더랬어요! 이 산뜻한 에너지와 함께 오늘의 주제 실업급여의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여러분, 사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6개월 계약직도 실업급여 수급 가능합니다!

곧 퇴사할 예정이거나, 이직을 준비하는 분 또는 일경험이 있었던 분이라면 잘오셨습니다! '나도 가능할까?' 그럼요~ 가능할 수 있습니다! 두 눈 크게 뜨고 집중해주세요! 

지금 바로 실업급여 조건과 실업급여 신청방법 알려드릴게요~! Let's go~!

 

1. 실업급여란?

먼저, 실업급여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을 한 경우, 재취업을 위한 구직 활동을 하는 일정 기간 동안 지급받을 수 있는 소정의 급여를 의미합니다.

그럼 실업급여는 왜 지급하는 걸까요? 실업급여 지급 취지는 구직자로 하여금 실업으로 인한 생계 불안정을 지원해 재취업의 기회를 넓혀주기 위함입니다. 

 

2. 실업급여의 종류

실업급여의 종류는 두가지로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구직급여

사실 우리가 평소 이야기하는 실업급여가 바로 구직급여입니다. 많은 분들이 구직급여를 실업급여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구직급여란, 실직한 근로자에게 재취업을 위한 구직활동을 보조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지급하는 급여입니다.  

2) 취업촉진수당

취업촉진수당이란, 구직급여 수급자의 빠른 재취업을 독려하기 위한 인센티브입니다. 취업촉진수당은 4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조기재취업수당, 직업능력개발수당, 이주비, 광역구직활동비가 있습니다.

 

3. 실업급여 수급조건

1) 일정기간 동안의 고용보험 가입 이력
이직일 이전에 180일(약 6개월)의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존재해야 합니다.

2) 근로 의사와 근로 능력은 존재, 그러나 취업을 하지 못한 상태
근로 의사와 근로 능력이 모두 있으나 현재 취업을 하지 못한 상태여야 합니다.

3) 재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구직활동
재취업을 위해 월 1회~월 2회 구직활동(ex. 이력서 제출, 입사지원, 면접)을 해야하며 이에 대한 구직활동 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구직활동으로 직업 훈련에 참여하는 것과 취업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것도 인정됩니다.    

4) 퇴직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퇴직한 이후 1년 이내에 신청 가능합니다. 퇴직한지 1년이 경과한 경우라면 실업급여 지급은 어렵다고 해요.

5) 비자발적인 사유로 실직했을 것
자발적으로 아닌 비자발적인 사유로 퇴사한 경우여야 합니다. 비자발적인 사유의 예로는 첫째, 임신/출산/육아 등으로 근무가 어려운 경우! 둘째, 채용시 근로조건과 상이한 경우! 셋째, 거주지에서 출근지가 편도 25km 이상 통근 3시간 이상인 경우! 등등 다양하게 인정되고 있습니다.

 

4. 실업급여 지급액

실업급여 지급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개인이 수령가능한 정확한 금액은 실업급여 계산기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2

 

3

 

5. 실업급여 신청방법

1) 구직 신청(온라인으로만 가능)
온라인 워크넷(www.work.go.kr)에 회원가입 후 구직신청을 진행합니다.

2) 실업급여 수급교육 수강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실업급여 신청자 취업지원 설명회에 참석 또는 온라인(www.ei.go.kr)에서 실업급여 수급 설명회 온라인 교육 수강(개인서비스>>실업급여>>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합니다.

3) 수급자격 인정 신청 및 재취업활동계획서 작성

4) 접수 후 14일 이내 수급자격 인정 통지

 

실업급여 수급자로 선정이 되면 4회차까지 적극적 구직활동 월 1회, 5차 이후로는 월 2회를 실시한 후, 이를 증빙하면 구직급여를 지급받을 수가 있게 된답니다!


자, 6개월 계약직도 충분히 실업급여를 수급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이제는 다 아시겠죠? 오늘 함께 알아본 실업급여의 조건과 신청방법 기억해두셨다가 필요하실 때 잘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그럼, 우리는 다음 시간에 만나도록 해요! 모두들 안녕~!

반응형

댓글